키워드광고비 절감 사례 - 플레이마케팅
최근 키워드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기업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국내기업의 키워드광고 의존도는 굉장히 높습니다. 특히 가장 우선순위에 두는 것은 네이버 키워드광고입니다. 네이버의 시장점유율이 여전히 절대적이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가장 높게 두는 것이 사실입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검색엔진 검색시 나오는 파워링크 및 비즈사이트 광고인데 사용자가 키워드 검색시 가장 위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키워드광고 아래 섹션으로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섹션이 노출됩니다. 광고효과가 좋은점도 있지만키워드광고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 시 비용이 지불(CPC)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광고비가 부담스럽습니다. 인기키워드 같은 경우는 클릭당 만원 단위로 지불해야하므로 안정적인 광고예산 확보가 되지 않으면 집행이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사용자가 별로 검색하지도 않는 저렴한 키워드광고는 효과도 없으므로 효율적인 광고비 집행, 키워드광고비를 절감하면서 트래픽을 발생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플레이마케팅에서 진행했던 A기업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PLAY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구매 전환율 극대화
A기업은 네이버키워드광고를 통해 홈페이지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키워드광고비가 너무 많이 나온다는 점이었습니다. 우선 키워드를 분석했습니다. 주키워드의 클릭 당 비용이 부담스러워보였습니다. 상위권 노출(입찰)을 위해서는 광고비를 높게 설정해야하는 상황이었는데 문제는 전환율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플레이마케팅 솔루션1 #세부키워드확장
우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부키워드를 발굴했습니다. 주키워드는 일단 off하고 연관키워드와 타깃에게 적합한 세부키워드를 발굴하여 키워드광고를 집행했습니다. 하루만에 광고비는 절감되고 트래픽은 두배 이상 올랐습니다. 전환율은 한달 이후 분석결과 기존에 비해 효율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키워드광고에 계속 의지하기에는 세부키워드 또한 키워드 입찰가가 올라서 대안을 모색해야만 했습니다.
플레이마케팅 솔루션2 #검색엔진최적화 #SEO
광고비 없이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 바로 검색엔진최적화(SEO)입니다. 시간이 다소 걸리긴 하지만 운영중인 홈페이지를 검색로봇이 좋아하는 웹사이트로 뜯어고치기 시작했습니다. 웹표준최적화, 사이트품질, HTML마크업, 구조화 데이터, HTTP프로토콜, 신디케이션 등 사이트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포털사이트에 웹사이트를 등록하고 검색로봇이 잘 수집할 수 있도록 요청작업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A기업 서비스 연관키워드 검색 시 검색결과 화면 상단에 A기업 홈페이지가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더 이상 비싼 주키워드 검색광고를 진행할 필요도 없고 키워드광고비 지출 없이 홈페이지가 노출되어 광고효과 극대화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번 자리잡히면 트래픽이 꾸준히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업체에게 순위를 뺏길 일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효율적인 광고 효과를 기대한다면 반드시 키워드광고와 함께 병행해야만 합니다. 더 늦기 전에 현재 운영중인 홈페이지 SEO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어떨까요?
검색엔진최적화, SEO가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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