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RAL 바이럴마케팅

네이버 VIEW 상위노출에 대한 이해

네이버 VIEW 상위노출 어떻게 하나요?

 

 

수 많은 분들, 특히 사업하시는 분들, 마케팅 담당자들 상당수가 네이버 VIEW 상위노출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모바일) 네이버 검색결과 VIEW영역이 사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네이버 VIEW 상위노출이 가능할까요? 이를 위해서는 우선 네이버의 D.I.A 로직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VIEW 상위노츨 이해를 위한 D.I.A 로직 모델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VIEW 상위노출, D.I.A 부터 이해하고 넘어가자.

 

네이버 D.I.A(다이아 모델)이란 NAVER DATA를 기반으로 KEYWORD별 USER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검색결과 순위에 반영한 모델입니다. 이게 왜 네이버 VIEW 상위노출에 영향을 주는것인지 여전히 의문이 많으실텐데요. 우선 네이버에서 밝힌 D.I.A 모델 반영 프로세스 그림(아래)을 먼저 보겠습니다.

 

네이버 D.I.A 모델 반영 프로세스

 

네이버 D.I.A 모델은 문서의 주제 적합도, 경험정보, 정보의 충실성, 문서의 의도,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독창성, 적시성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반영된다고 합니다(NAVER SEARCH & TECH BLOG). 위 그림에서 보듯이 매일 변화하는 데이터에 대해 딥러닝을 통해 품질 요소와 기준값이 업데이트된 후, 정규화된 점수로 환산 되어 랭킹로직에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반영이 되는 모델입니다. 좀 설명이 어렵죠?

 

쉽게 설명드리자면, 검색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 그리고 글을 작성한 사람만의 정보를 담은 글이 우선적으로 네이버 VIEW 상위노출이 된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D.I.A 모델과 함께 C-RANK에 대한 이해도 필요한데요. C-RANK는 출처의 신뢰도를 검색결과 순위에 반영하는 로직입니다. 블로그를 예를 들자면 블로그 자체의 최적화 지수가 높으면 출처의 신뢰도가 높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D.I.A 모델은 포스팅 지수가 높으면 검색결과에 좋은 영향을 준다라고 보면 됩니다.

 

즉 네이버 VIEW 상위노출은 C-RANK와 D.I.A 모델에 맞게 운영을 한 블로그(또는 카페 등)의 문서가 상위노출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VIEW 검색결과는 콘텐츠의 변화와 사용자들의 NEEDS에 맞춰 끊임없이 반영이 되고 있으며 상위노출을 고정해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론적인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네이버 VIEW 상위노출을 원하신다면, 문서를 읽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자신만의 정보/경험이 담긴 포스팅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VIEW 상위노출 관련 플레이마케팅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