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RAL 바이럴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상위노출 로직 최적화라는 말들..

블로그마케팅 상위노출 최적화 플레이마케팅

90년대 후반 00년대 초반, 대한민국 집마다 PC와 인터넷이 일반화되었습니다. 다음, 네이버, 야후 등 검색엔진 서비스 업체들이 자신들만의 시그니처 서비스들을 들고 검색엔진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애를 썼었죠. 다음은 '한메일' 무료 이메일 서비스와 다음카페(커뮤니티)로 인기를 끌었고 뒤에 나온 네이버는 블로그와 지식인 서비스로 사용자를 사로 잡았습니다. 특히 무료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랑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는 재미는 꽤 쏠쏠했었습니다.


필자 또한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하면서 일상글, 즉 다이어리를 일주일에 2~3개 포스팅을 했고, 관심사였던 마케팅, 광고 관련 포스팅들도 자주 작성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웃 블로그나 비이웃 블로그에도 자주 방문하고 댓글도 달고 스크랩도 하면서 자연스럽게 교류도 하고, 실제로 지인 블로그와도 이웃을 맺어서 서로의 일상과 관심사에 대해서 반응을 보여주며 블로그를 운영했었죠.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블로그가 마케팅 채널(바이럴마케팅, 입소문 등)로 효과가 좋다는 검증이 되면서 수많은 마케터들이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가 시장점유율을 절대적으로 확보하고 검색결과에 블로그 포스팅이 노출되면 엄청난 트래픽이 발생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홍보효과를 얻게 되어서 '상위노출', '블로그로직', '최적화'라는 블로그마케팅 용어들이 탄생합니다.


블로그마케팅 채널로 활용되며 서비스질 떨어짐



그리고 블로그마케팅 연관된 제휴마케팅도 발달하게 되면서 전문마케터들이 운영하는 블로그, 기업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일반인이 운영하는 파워블로그 등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안에서 활개치게 되었죠. 사실 처음에는 제목에 키워드 넣고, 본문에 키워드 몇 개 넣으면 상위노출이 쉽게 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부 키워드 검색결과에는 허접한 광고포스팅들이 넘쳐나게 되어 검색엔진의 품질이 저하된건 사실입니다. 이런 허술(?)한 검색로직을 알게 된 네이버는 사용자들에게 고품격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검색엔진 로직을 계속 마이그레이션 시키며 2018년 오늘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 C랭크, 다이아 등 사용자 검색 패턴에 맞는,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보여주기 위해 검색엔진 고도화 작업은 매년 진행되었고 앞으로도 진행될겁니다.


개인적으로 검색엔진의 원리를 모르고 블로그를 운영하던 시절에 오히려 제가 개인적으로 운영하던 블로그가 마케터들이 흔히 말하는 최적화 블로그 상태였던것 같습니다. 그 어떤 포스팅을 해도 블로그섹션 1위 ~ 3위에 노출되던 최적화 블로그. 정말 블로그 운영하는 재미가 있었죠. 포스팅을 하면 항상 상위노출이 되니 이 재미를 느껴본사람은 잘 아실겁니다.  상위노출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블로그 운영을 자연스럽게 콘텐츠(블로그 주제, 개인관심사)에 집중했었기 때문이었고 자연스럽게 이웃과 교류를 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 운영은 목적에 맞게 자연스럽게 콘텐츠에 집중하는게 좋다



하지만 이런 막강했던 블로그가 흔히들 들었던 '저품질' 블로그 상태로 되어버린건 검색엔진에서 하지말라는 인위적인 행위들을 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홍보를 위해 나와 관련없는 주제의 포스팅, 키워드 사용 남발, 기계적인 운영, 부자연스러운 이웃들과의 교류, 업무적 로그인, 동일한 홍보링크 삽입 지속 등 블로그 운영 목적에 맞지 않는 운영 행태는 더 이상 상위노출이 어려운 그런 블로그로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길게 블로그마케팅, 상위노출, 로직, 최적화 관련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더이상 이런 계산적인 생각을 하지말고 블로그 서비스 목적에 맞는 운영을 하면 자연스럽게 마케팅 효과도 볼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서입니다. 내가 관심 있어하는 것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 사진을 찍어 소개도 하고 동영상을 촬영해서 공유하기도 하고 나랑 비슷한 관심을 가진 블로거들과도 교류를 하면 블로그는 자연스럽게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쓸데없이 로직 분석한다고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콘텐츠에 집중하시는게 좋다는 말씀을 드리며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마케팅 상위노출 최적화



플레이마케팅 추천 글


ABOUT 저품질블로그

SEO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 일상글보다 전문적인 글이 더욱 효과적